반응형
가을 제철음식 면역력 높은 음식들
가을은 일교차가 커서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감기와 각종 질환에 노출이 되기 쉬운 계절이다. 면역력을 챙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음식과 운동이 꼭 필요하다. 면역력과 관련하여 아연은 정말로 중요한 영양소이다. 아연은 면역력을 높여 잔병치레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 아연은 상처 회복, 단백질 합성에도 요긴한 역할을 한다.
꽃게
가을은 수꽃게가 제철이다. 쪄서 먹어도 장에 담가서 먹어도 좋다. 게살 85g은 아연 7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하루에 필요한 88%에 해당되는 양이다. 게에는 아연 말고도 다른 미네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9~12월이 제철이다. 굴은 무게 당 아연 함유량을 따지면 단연 최고다. 85g에 아연 32mg가 함유되어 있다. 하루에 필요한 아연은 여성은 8mg, 남성은 10mg으로 굴 85g을 먹으면 남녀 불문하고 하루 권장량이 넘게 섭취하는 셈이다. 또한 굴에는 신진대사를 돕고 신경 시스템을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호박씨
아연은 주로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채식주의자라면 호박씨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호박씨에는 28g에는 아연 2.2mg가 들어있다. 삼 씨에도 아연이 풍부하다.
소고기
붉은 고기를 과하게 먹으면 몸에 나쁘지만 건강을 유지하려면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좋다. 단 지방이 적은 부위를 골라서 먹는 것이 좋다. 쇠고기 150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아연에 90%를 섭취할 수 있다.
검정콩
검정콩 한 컵에는 아연 2mg가 들어가 있다. 마그네슘, 인, 철분과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밥을 지을 때 꼭 검은콩 한 줌을 넣어 먹도록 하자! 병아리 콩에도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한 컵에 2.5mg가 들어 있으며 섬유질과 단백질도 풍부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