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과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목 안에는 나비 모양의 갑상선이라는 기관이 존재한다. 갑상선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여 우리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어 몸의 에너지가 빨리 소모되고 많은 기능이 항진되는 것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한다.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 질환(그레이브씨 병)에 의한 것이다. 자가면역 질환이란 외부에서 들어온 바이러스를 공격해야 하는 면역력이 자신의 몸을 외부 바이러로 착각하고 공격하는 질환이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생길 수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다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신체의 여러 장기가 항진되어 있기 때문이다.
- 빈맥
- 두근거림
- 손떨림
- 체중감소
- 근력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 안구 건조증
- 각막염
- 복시
- 눈이 튀어나옴
- 불안감
- 초조함
진단
혈액 검사를 필수적으로 시행한다.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를 검사하며,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스캔 등도 시행할 수 있다.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 항갑상선 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치료법
-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 비교적 간단하고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 나타 날 수 있으며 임산부에게는 시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수술하는 방법으로 갑상선종이 매우 크거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원치 않는 경우에 시행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