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사리 효능 5가지
고사리
고사리 뿌리줄기는 곳곳에서 잎을 뻗는데 땅속으로 1m 정도 자란다. 잎자루는 연한 황토색이며 20~80cm 길이로 자라며 땅에 묻혀있는 부분은 털이 있고 갈색이다. 어린순은 식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식물성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다. 고사리는 전국 각지에서 자생하는 다년생 양치류로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양지나 음지에서 모두 잘 적응하고 환경조건이 나쁜 곳에서도 잘 생육하지만 토양이 오염된 곳에서는 자라지 못한다.
1. 면역력
고사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1, B2, C 그리고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산성 다당류나 기능성 다당류를 생성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분들이 고사리를 섭취하면 면역력이 높아져 여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2. 골다공증
고사리에는 석회질과 광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고사리는 생체 유지에 필수적인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3. 장 건강
고사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몸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준다. 때문에 장 건강은 물론 변비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고사리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어 다이어트를 할 때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4. 심혈관질환 예방
고사리에는 비타민 A, 칼슘, 철분,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원활한 나트륨 배출을 시키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5. 해열 작용
고사리는 음기를 보강해 주는 산나물로 해열작용과 이뇨작용, 불면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특히 고사리의 차가운 성질이 열을 내리게 해주는 해열 효과가 있어 손과 발이 뜨겁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