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주 효과
금주
금주는 술을 마시는 것을 금하는 것을 뜻한다. 금연과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된다. 금주를 하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건강이 좋아지는 것은 알고 있는데 정말 어떻게 변화되는지는 자세히 아는 사람이 없다. 오늘은 금주가 우리 몸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숙취
일단 술을 끊으면 숙취로 발생하는 메스꺼움, 피로, 짜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수면에 질이 높아져 아침에 상쾌함이 올라간다. 한 연구에 따르면 '술을 마시면 더 빨리 잠을 잘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하지만, 체내 알코올은 렘수면 단계를 방해해 얼마나 오래 잤는지와 별개로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라고 말했다.
피부
알코올 섭취는 피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술을 마시면 피부가 건조해져 쉽게 붓고 건조해진다. 이는 알코올의 요량을 증가시키는 이뇨 성분 때문이다. 몸에 필요한 수분과 영양소를 같이 내보내 피부 건선과 홍조를 유발한다. 금주한 사람들은 피부의 수분량이 유지되면서 밝은 피부를 얻을 수 있다.
다이어트
술을 끊는 것은 체중 감량에 특효이다. 특히 허리둘레를 줄이는 것에 큰 효과가 있던 것으로 한 연구결과에서 나타났다. 알코올 1그램당 7Kcal로 순수 지방 칼로리와 맞먹는다. 실제로 소주 1병 칼로리는 408Kcal, 맥주는 263Kcal로 높다. 맥주 570ml는 피자 한 조각과 칼로리가 비슷하다.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더 쉽게 도와준다.
암 예방
알코올은 1군 발암물질로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은 대장암, 유방암, 구강암, 간암을 포함한 7가지 암과 연관되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한 달 동안 알코올 섭취를 멈추면 간이 회복할 시간이 충분해 세포가 재생될 기회를 얻는다고 전했다. 간은 혈액 독소를 걸러내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며 질병과 싸우는 역할을 한다.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면 회복하지 못해 간세포가 죽고, 새로운 세포를 재생하기 어려워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게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