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암 예방해 주는 시금치 효능 6가지

by 난 가을이 좋다 2024. 1. 11.
반응형

대장암 예방해 주는 시금치 효능 6가지

 

시금치가 대장암에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있다. 미국 텍사스 한 연구팀이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26주 동안 냉동 건조한 시금치를 먹이면서 대장에 자리한 폴립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시금치를 섭취가 폴립의 발달을 지연시켜 집중 치료할 필요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금치가 대장에 생긴 폴립의 성장을 억제해 암의 진전을 막는 것이다. 오늘은 시금치에 건강에 좋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칼로리 낮고 영양 풍부

생 시금치 3컵에는 약 20칼로리, 단백질 2g, 탄수화물 3g, 섬유질 2g, 지방 1g이 들어있다, 열량은 적고 영양분은 풍부하다. 비타민K와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상처를 치유를 도와준다. 시금치는 적혈구와 DNA 형성을 돕는 비타민B인 엽산과 철, 마그네슘, 칼륨, 칼슘 및 미네랄을 공급해 준다.


2. 몸의 염증

비타민, 미네랄 외에 시금치에는 항염증, 질병 보호와 관련된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시금치 속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 성분에는 캠페롤 케르세틴, 미리세틴, 플라보노이드 등이 포함된다. 플라보노이드는 암과 심혈관, 염증성 질환에서 보호하는 화합물이다.


3. 심장병, 당뇨병, 암 예방

시금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신진대사와 염증에서 특정 유전자 발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방출한다. 시금치를 충분하게 섭취하면 암과 심장병, 제2형 당뇨병, 비만 등 만성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인지 기능 유지

시금치가 항염증 효과는 특히 노화와 관련해 뇌를 보호한다.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 등 녹색채소를 즐겨 먹는 사람은 인지 기능이 낮아지는 비율이 대폭 줄어든다고 나타났다. 


5. 눈 건강

시금치의 항산화제 중 하나인 루테인은 노인성 황반변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황반변성은 시야를 흐리게 하여 독서나 운전 등을 방해한다. 55세 이상이 시력을 잃는 주요 원인이다.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 10mg이 함유된 냉동 시금치 75g을 2개월 동안 매일 섭취한 사람은 혈중 루테인 수치와 황반색소 광학밀도의 수치가 높아졌다. 루테인이 풍부한 시금치를 즐겨 먹으면 황반 색소는 내부 선글라스와 같은 역할로 눈을 보호한다.


6. 혈압 낮추는 효과

시금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학물질인 질산염의 공급원이다. 질산염은 혈관을 열거나 넓히는 작용을 한다. 혈류를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린다.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 음료 등 질산염이 풍부한 음료를 섭취한 사람의 혈압이 떨어졌다. 이완기 혈압은 시금치 음료를 마신 뒤 5시간 동안 낮게 유지되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