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커플링 현상
국가와 국가, 또는 한 국가와 세계의 경기 등이 같은 흐름을 보이지 않고 탈동조화 되는 현상
동조화 coupling의 반대 개념으로 한 나라 또는 일정 국가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보편적인 세계경제의 흐름과는 달리 독자적인 경제 흐름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크게는 국가경제 전체에서, 작게는 주가나 금리 등 국가경제를 구성하는 일부 요소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수출과 소비, 주가 하락과 환율 상승 등과 같이 서로 관련 있는 경제요소들이 탈동조화하는 현상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경제와 미국 경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국의 주가가 떨어지면 한국의 주가도 떨어지고 반대로 미국의 주가가 오르면 한국의 주가도 오르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와 같이 미국의 주가와 한국의 주가 움직임이 같은 방향으로 가는 것을 커플링이라고 한다. 반대로 미국의 주가가 오르는데도 한국의 주가는 미국의 주가 흐름에 동조하지 못하고 미국 주가의 영향에서 벗어나 하락세를 보이는 경우를 탈동조화 현상을 디커플링이라고 한다.
요즘 이러한 탈동조화 현상인 디커플링 현상이 한국과 미국 주가에서 나타나고 있다.
미국은 계속해서 지수가 최고치로 오르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하락 또는 횡보하고 있다.
이것 말고도 주가가 하락되면 환율이 상승하고 주가가 상승하면 환율이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데 이와 달리 주가가 하락하는데도 환율이 상승하지 않고 제자리에 머무르는 현상 수출이 증가(감소)하는 데도 소비는 감소(증가) 하는 현상, 서구의 증시는 상승(하락)하는데 아시아 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상승)하는 현상 등도 디커플링 현상에 포함된다.
위에서 말한 데로 현재 한국 증시와 미국 증시는 디커플링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올해까지는 이러한 현상이 계속 유지될 거라는 말이 있고 내년까지도 갈 수 있다고 하니~다들 투자하실 때 조심하기 바랍니다.
제가 항상 말하는 위기 안에는 기회가 있고 위기와 기회는 같이 오며 기회는 준비하는 자에게 온다. 내년이 기회가 될 수 있으니 다 같이 준비하고 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