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만 되면 가려운 '발' 원인과 대처법
낮보다 밤에 가려움이 심해지는 걸까?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있지만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발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이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엇이 발을 그렇게 가렵게 만드는 건가
발 가려움증의 유발하는 요인들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무좀
환자가 발이 가렵다고 호소하면 피부과 의사는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발가락 사이가 붉게 변했거나 혹은 갈라지고 벗겨지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무좀은 가능한 한 발을 뽀송뽀송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일반적인 치료약에는 테르비나파인 또는 클로트리마졸 성분이 포함됩니다.
건조 피부
나이가 들수록 피부 바깥층에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하루 종일 발이 혹사되면 두껍고 건조해져 발이 더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밤에 보습 크림을 충분히 발라 가려움을 예방해야 됩니다.
습진 건선 등 피부 상태
피부에 문제가 생기면 몸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발에도 가려움증이 유발됩니다. 건선이나 습진의 경우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법을 확인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의학적 문제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 손상은 간 질환과 마찬가지로 발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기저 질환의 전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발에 가려움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떻해야 가려움증이 없어질까?
보습제를 사용한다
발이 특별히 건조할 때는 강력한 보습크림을 사용하여 건조하지 않게 발을 유지해야 합니다
멘톨 함유 제품을 사용한다
멘톨에서 오는 시원한 느낌은 가려움증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가려움 느낌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한다.
스트레스 상황이 심화될 때 주기적으로 시작되는 가려움증도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많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이는 다시 심각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스트레스가 가려움증을 유발하지 않더라도 이를 악화시키니 스트레스를 관리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