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변 자주 마려움 이유는 이런 음식 때문에
소변을 자주 마려워 화장실을 반복해서 자주 가게 되면 일을 할 때나 잠을 잘 때 여간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경우 식단 조절만으로도 소변을 자주 마려운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과민성 방광의 경우 식습관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오늘은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을 자주 마렵게 하는 음식과 음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커피
잠에서 깨어나 각성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는데 이런 커피는 방광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커피에는 카페인과 산이라는 두 가지 자극제가 포함돼 있다. 커피의 카페인은 이뇨제로 알려져 있어 소변을 더 많이 만든다. 또한 배뇨의 긴급성을 증가시켜 방광을 조절하기 어렵게 만들어 방광 누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과민성 방광이나 방광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필요하며 방광에 문제가 없다면 커피는 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감귤류 과일
감귤류 과일은 건강에 좋지만 방광 증상이 있다면 식단에서 감귤류 과일을 피하는 것이 좋다. 주스를 포함한 자몽이나 오렌지는 산 함량이 높은 과일로 산도는 방광 내벽에 자극을 주고 방광 통증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다. 요로감염이나 간질성 방광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이러한 과일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토마토
토마토케첩, 파스타 소스 같은 토마토 기반으로 하는 제품은 방광 증상이 있을 때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토마토는 산성이 강하여 방광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토마토는 탄산음료보다 소변의 산성도를 높이고 방광 내벽에 자극을 유발한다.
토마토는 오래 익힐수록 산성이 높아지므로 토마토는 신선할 때가 방광에 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다.
가공육
가공육의 유통기한을 연장하고 풍미를 더하는 첨가물은 방광에 좋지 않다. 이러한 육류에는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 혼합물인 질산염이 많이 함유돼 있다. 붉은 육류에 첨가된 아질산염의 부산물은 방광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매운 음식
방광 증상을 겪고 있다면 식단에서 매운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다. 매운 음식은 방광 내벽을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탄산음료
설탕, 카페인, 탄산의 조합은 방광을 매우 강하게 자극한다. 탄산음료에는 천연 이뇨제인 카페인이 들어 있어 탈수와 소변 농축을 유발하고 설탕은 소변 산도를 증가시켜서 방광 감염 위험을 높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