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령별(나이별) 맞는 운동,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코어 운동

by 난 가을이 좋다 2023. 9. 12.
반응형

연령별(나이별) 맞는 운동,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코어 운동

 

아침과 저녁으로 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을 다가왔다.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해서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시기이다. 운동은 방법이나 종목을 편식하지 않고 음식처럼 먹는 것처럼 골고루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나이에 따라 중점을 두고 하는 운동이 있다. 오늘은 연령에 맞게 중점을 두고 해야 되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20대 유산소와 근력 운동 병행

신체가 인생의 정점에 달하는 나이가 20대이다. 이걸 당연히 여기고 운동을 게을리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이 시절 운동으로 탄탄한 몸을 만드는 것은 일종의 노후 대비하는 투자이다. 심장박동 수(심박수)가 충분히 오르는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 3~5회 하면 좋다. 여기에 근력 운동을 적어도 일주일 3회 이상 같이 하는 것이 좋다.



30대 정기적 운동

직장, 연애, 가족 문제등 여러 가지 일로 운동에 집중하기 힘든 나이다. 운동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승강기 대신 계단을 오르고, 차량 대신 걷기로 틈틈이 운동을 해야 한다. 30대에는 근력 운동은 노년기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을 돕는다. 일주일 3~4회 유산소를 같이 하는 것이 좋다.



40대 근력 운동 필수

40대는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근육 상실이 시작되는 나이이다. 근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근육과 관절 가동 범위를 젊은 시절처럼 유지해야 한다.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주 3회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피트니스 클럽에 가입하여 운동하는 것이 좋으나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집에서 홈 운동(트레이닝)을 해도 무방하다.

50대 코어 근육

젊은 시절 운동 능력에 대한 미련을 버릴 나이다. 몸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몸에 중심을 잡아주는 코어 근육과 엉덩이와 고관절에 유의해야 한다. 걷기, 달리기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며 근력 운동에도 신경 써야 한다. 하루에 10분 스트레칭을 포함해 3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0대 부상에 주의하며 적당히

지금껏 즐기던 운동을 유지하며 약간에 수정이 필요한 시기이다. 스쿼트를 하더라도 가동 범위와 버티는 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근육과 뼈의 밀도가 떨어지는 시기이므로 운동을 할 때 무리하지 말고 균형 감각과 유연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치치 않도록 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