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존감 바닥일 때 나타나는 현상

by 난 가을이 좋다 2023. 8. 11.
반응형

자존감 바닥일 때 나타나는 현상

 

자존감

자존감은 자아존중감이다. 스스로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로 여기고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다. 자신의 품위를 스스로 지키는 마음이며, 타인의 평가나 비난에 흔들리지 않는 자기 믿음이다.

자존감이 낮다는 것은 자신이 무능력하며, 사랑받지 못하고, 부족하다고 느끼는 상태이다. 실수를 하거나 다른 사람을 실망시킬까 봐 끊임없이 두려워한다. 타인의 공격에 쉽게 영향을 받고 방어적으로 변한다.

비판에 민감하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비판에 유난히 민감할 수 있다. 타인에 의한 비판이든 자기 스스로 하는 비판이든 자신이 잘못했다고만 생각하고 상대가 무시한다고 여긴다. 비판을 자신의 결점을 강화하고 어떤 것도 잘 해낼 수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일로만 본다.

 

우울, 불안, 신체 건강도 나쁘다

늘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을 먼저 신경 쓰고 걱정 불안에 매여있다. 이런 행태는 우울증, 불안, 거식증과 같이 정신적, 신체적 건강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흡연이나 알코올 남요과 같은 나쁜 습관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타인을 비난하는 방어기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타인의 칭찬보다는 어떤 사람을 대상화해 비난하거나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노출되거나 비판받을 것 같을 때 자신을 비판할 것 같은 사람은 누구든지 먼저 공격해 자신을 감추는 것이다. 이 또한 자존감이 낮다는 신호이다.

사소한 문제에 매달린다

자신의 개인적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너무 집착하는 나머지 다른 사람의 문제를 돕거나 문제에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 문제를 해결하려 애쓰기보다는 자신이 어떤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막판에 약속을 취소하는 등 모임을 피함

다른 사람과 모이는 것을 피하려 한다. 자주 모임자리 초대를 거절한다거나 이미 계획된 일을 막판에 취소하는 패턴을 보이기도 한다. 사람들 틈에서 앉아있는 자신을 부끄러워하거나 불편해하는 것도 자존감이 낮다는 신호다.

사람들과 깊은 대화를 나누려 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잘 열지 않는다. 이미 가지고 있는 우울이나 불안감을 증폭시키기 때문에 만남 자체를 기피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