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이염이란?
귀의 고막 안의 공간인 중이(중간 귀)가 감염되어 급성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감기의 후유증으로 발생하며 유소아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감염 질환 중 하나이다.
원인
목이나 코의 염증이 귀안의 공기를 환기해 주는 이관이라는 관을 따라 귀로 번지면서 발생한다. 어느 연령에서든 급성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유소아에게 매우 흔하게 발행한다.
유소아의 이관이 염증이 잘 번지는 구조로 되어있고 어른보다 자주 감기에 걸리기 때문이다.
- 알레르기 비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경우
- 보육 시설에 다니는 경우
- 젖병을 물고 자는 경우
- 간접흡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증상
귀의 통증이 가장 흔하고 두드러지는 증상으로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급성 중이염일 가능성이 높다.
아주 어린아이의 경우 통증이 있는지 직접 알 수 없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전과 달리 귀 주변을 만지거나, 평소와 다르게 심하게 보채면서 먹지 않으려고 하거나, 잠을 자지 않는 증상이 있으면 중이염을 의심해야 한다.
- 두통
- 청력 저하
- 귀울림
- 귀 먹먹함
치료
급성 중이염은 필요에 따라서 5~10일 정도 항생제와 진통제를 투여한다. 귀 통증이 심하므로 통증 조절이 중요하며 타이레놀이나 부루펜과 같은 진통제는 대개 효과가 좋다.
성인 환자인데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고막을 절게 하여 염증을 배출하기도 한다.
중이염은 대부분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병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며 더 많은 확률로 감염이 되는 부분도 있다. 대부분 항생제와 진통제를 사용하면 일주일 안으로 대부분 치료가 되는 질환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급성 중이염 이후에 삼출성 중이염이 연속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조심해야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