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효능 및 뜻
콤부차 뜻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설탕을 넣어 '스코비(SCOBY : symbiotic colony of bacteria & yeast)' 유익균을 첨가한 뒤 발효해 만드는 음료다. 발효할 때 생기는 효모균종과 미생물로 이뤄진 배양체의 모습이 버섯과 닮아 '홍차 버섯'으로도 불린다. 시큼하면서도 달콤한 식초 맛과 향이 나며 발효 과정에서 탄산이 생성돼 마실 때 청량감이 든다. 정확한 유래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고대 만주 일대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불로장생을 쫓던 진시황이 매일 마셨다는 일화가 전해지는 음료이다.
영양 공급 및 소화 증진
콤부차는 장에 좋은 박테리아와 비타민B가 풍부한 효모를 공급하고 위장의 산성도를 낮추어 준다. 건강에 좋은 산들과 효소들도 많이 공급하여 영양소의 흡수를 돕고 소화력을 회복시킨다.
아세트산은 맛과 향 외에도 항균력도 제공한다. 글루코산, 뷰티르 산, 락트산이 장의 내벽을 재형성하고 산성도의 균형을 잡아 주며, 칸디다균의 과잉 증식을 억제한다. 자당 분해효인 인버타이제와 분해 효소가 피타아제는 긴 사슬 구조의 설탕 분자를 짧은 사슬 구조의 물질로 분해하여 소화계의 부담을 덜어 준다.
당뇨병 치료
미국 조지타툰대 보건대학원, 네브래스 링컨대 공동 연구팀은 콤부차가 제2형 당뇨(성인 당뇨) 환자의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제2형 당뇨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다음 한쪽은 4주 동안 매일 8온스(227g)의 콤부차를 복용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은 위약을 제공했다.
그 결과 콤부차를 섭취한 사람들은 평균 공복 혈당 수치가 164mg/dl에서 116mg/dl로 떨어졌다. 미국 당뇨협회 지침에 따르면 권장 식전 혈당 수치는 70~130mg/dl이다.
콤부차는 발효 과정에서 탄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돼 마실 때 청량감이 들고 소화 작용과 위장건강을 돕는다 이에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대체할 건강음료로 주목을 받고 있다.
면역력 증강
콤부차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몸이 자체적으로 더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도록 건강에 좋은 산과 유기물의 형태로 소화계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또한 콤부차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몸속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폴리페놀 성분을 분해하고 비타민 C와 D-사마린산, 4-락톤(DSL)과 같은 성분을 생성을 촉진한다.
효모에 의해 생성되는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비타민 B군은 글루탐산, 마이노산과 마찬가지로 면역계의 균형을 잡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직은 입증되지 않았지만 콤부차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은 질병 발생하는 빈도와 지속 시간이 감소한다고 한다.
해독 작용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 몸속으로 독성물질이 유입되거나 생성된다. 이러한 독성 물질을 콤부차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콘산과 글루쿠론산이 간에서 독소와 결합하여 지용성에서 수용성의 성분으로 변환되어 소변으로 배출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