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헬리코박터균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헬리코박터균
위점막과 점액 사이에 기생하는 나선 모양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세균에 의한 감염 질환을 말한다. 이 균의 감염은 위암 발병의 중요한 원인 중 하라로 알려졌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환자는 일반인보다 위암에 걸릴 확률이 3~6배 높고 위벽이 부분적으로 허는 위궤양이나 위가 헐면서 끝내 위에 구멍이 생기는 위 천공이 생길 수 있다.
원인
헬리코박터균 감염증은 위점막과 점액 사이에 기생하는 나선 모양의 헬리코박터 파일로 균이 원인이 된다.
- 대변에 있는 오염 물질이 입으로 통해 유입
- 입에서 입으로 감염
- 내시경 등의 기구를 통해서 감염
- 물을 통해서 감염
- 한 그릇에 음식을 놓고 같이 먹는 경우
- 비위생적인 생활 습관
증상
헬리코박터균 감염증의 증상은 다양성과 숙주의 감수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 균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무증상 감염이 지속된다.
- 가벼운 소화 불량
- 급성 위염
- 만성 활동성 위염
- 미란
- 만성 위축성 위염
- 위궤양
- 십이지장 궤양
- 위암
진단
- 혈액 검사
- 위내시경 하 조직 검사
- 요소호기 검사(UBT) - 튜브를 통해 숨을 내쉬게 하여 공기를 모아서 하는 검사
치료
헬리코박터균 감염증 환자가 모두 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는 없다. 대한소화기학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모든 위궤양 환자, 합병증을 동반한 십이지장 궤양 환자, 조기 위암 환자, 변연부 B 세포 림프종 환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증의 치료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균을 제거하는 것이다. 궤양을 치료하는 약제와 항생제를 섞어 사용한다. 1~2주 정동 약을 복용, 복용 후에는 70% 정도 균이 없어진다. 치료 4주 후에는 세균이 모두 박멸되었는지 재검사를 시행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