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 원인

by 난 가을이 좋다 2021. 12. 10.
반응형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  원인


고혈압 이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한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한다.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한다. 또한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30%가 이러한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고혈압 전 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2기 고혈압(중증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교감 신경에 의한 신경성 요인 및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유전, 흡연, 남성, 노령화는 고혈압을 유발을 촉지 하는 요인이다.
고혈압의 90% 이상은 본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혈압을 유발하는 요인은
1. 가족력(유전)
2. 흡연
3. 고지혈증
4. 당뇨병
5. 60세 이후 노년층
6. 음식(나트륨, 소금)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체중 관리
뚱뚱한 사람은 고혈압 위험이 약 5배가 높고, 체지방이 10% 증가하면 수축기 혈압이 6mmHg, 이완기 혈압은 4mmHg 정도가 높아진다. 그러므로 체중을 10% 줄이면 혈압은 5~20mmHg 감소하게 된다.
2. 운동
운동은 주 3회~4회 한 번에 30분 정도 속보 운동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은 비록 체중이 줄지 않더라도 운동 자체 효과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각각 5mmHg 정도 낮아진다.
운동할 때는 손상 위험이 줄이기 위해 서서히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운동 전 충분히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 후에도 가볍게 정리 운동을 해야 한다.
3. 음식
저염식 음식을 섭취하고 식단을 만들어야 한다. 경증 고혈압 환자에서 4주가 염분 섭취를 1일 3g으로 줄인 결과 1일 12g의 염분을 섭취한 경우에 비해 수축기 혈압은 16mmHg, 이완기 혈압은 9mmHg 정도 감소된 것으로 보고 되었다. 우리나라 평균 12g 이상의 소금을 섭취하기 때문에 저염식 식다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소금 섭취를 줄이기만 해도 상당한 혈압치료 효과가 있으니 꾸준히 저염식을 지속해야 된다.
또한 칼륨과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신장기능이 나쁜 경우 고 칼륨 혈증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된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은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데치거나 절이지 않고 섬 취하면 혈압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 금연
흡연하면 수축기 혈압은 약 5mmHg, 이완기 혈안은 약 4mmHg 정도 상승하며, 이러한 효과는 노인 환자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 그리고 흡연은 동맥경화를 촉진하여 관상동맥이나 뇌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의 위험성이 크게 증가된다. 그러므로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금연하기 바란다.
5. 절주
음주는 음주 당시 혈압을 다소 감소시키지만, 직후 만성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성인 남성에서 허용되는 알코올 섭취량은 하루 28g 이내로 소주 3잔 또는 맥주 350CC에 해당된다. 주중 횟수는 1주에 2회 이내로 그 이상 음주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스트레스 및 수면장애
성인 고혈압의 상당 부분은 스트레스와 관련 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혈압이 상승한다 간단한 스트레칭 및 이완요법과 10분 이내의 명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기 바란다. 그리고 불면증이 심하거나 수면 중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 함께 있을 수 있어 치료를 요한다.

정말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 어는 정도 포기하고 절제가 필요하다. 항상 어렸을 때 몸을 유지가 되는 게 아니니 다들 건강을 챙기기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